2021년 8월 SLAM 뉴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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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달 내가 관심가지는 논문들 (키노트/랜드마크 급)
ODAM: Object Detection, Association, and Mapping using Posed RGB Video
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10165.pdf) - Daniel DeTone, Richard Newcombe 참여 (Facebook Reality Labs) - 딥러닝 기반 3D object detection을 수행, 이후 GNN을 이용해서 object-based map 생성. Object scale prior와 multiple view geometry 기반 최적화를 (i.e. SLAM) 사용해서 super-quadric 기반 object bounding volume을 최적화함.Unified Representation of Geometric Primitives for Graph-SLAM Optimization Using Decomposed Quadrics
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08957.pdf) - Sebastian Scherer 교수님 랩실 연구 - Points, lines, planes, ellipsoids, cylinders, cones 등을 하나의 representation으로 표현하는 'quadrics'를 사용한다. - 최근 Super-quadrics라던지 많이 사용되는 방식인데, related works와 'quadric basics' 챕터가 굉장히 좋다.DSP-SLAM: Object Oriented SLAM with Deep Shape Priors
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09481.pdf) - [논문 소개 페이지](https://jingwenwang95.github.io/dsp-slam/) - CubeSLAM의 진화판? - 기존의 ORB-SLAM2 프레임워크에서 추가로 Instance segmentation으로 object를 검출하고 deep shape embedding을 prior로 삼아서 object-level SLAM을 수행하는 것.Semi-dense visual-inertial odometry and mapping for computationally constrained platforms
- [논문 링크](https://link.springer.com/article/10.1007/s10514-021-10002-z) - Vijay Kumar 교수님 랩실에서 나온 작품 - 초경량 ARM 보드에서 작동하는 Semi-dense Stereo VIO. - VI-Stereo-DSO 보다 더 가볍게 돌아감 - Semi-dense 방식이기 때문에 low textured area 에서도 잘 돌아감DROID-SLAM: Deep Visual SLAM for Monocular, Stereo, and RGB-D Cameras
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10869.pdf) - 딥러닝 기반 Dense Bundle Adjustment layer를 제안함 - 이 layer는 RNN 계열로, camera pose와 pixelwise depth를 업데이트함 - [GitHub 링크](https://github.com/princeton-vl/DROID-SLAM)Comparison of modern open-source visual SLAM approaches
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01654.pdf) - 오픈소스 Visual-SLAM을 다 비교해본다! - Related works가 굉장히 좋은 편이다. 이거만 읽어도 왠만한 트렌드 다 파악할듯 - Euroc 데이터셋 우승자: Basalt, ORB-SLAM3 - TUM-VI 데이터셋 우승자: VINS-Mono, ORB-SLAM3 - KITTI 데이터셋 우승자: ORB-SLAM3, OpenVSLAM, ORB-SLAM2A Multi-Hypothesis Approach to Pose Ambiguity in Object-Based SLAM
- John Leonard 교수님 랩실 연구 - [논문 링크](https://arxiv.org/pdf/2108.01225.pdf) - Object의 pose를 계산할 때... 특정 view에서는 여러 pose에 대한 가능성이 제시될 때도 있으나, 네트워크는 하나의 아웃풋을 내도록 설계가 되어있다. - 잘못 추론한 경우 완전 꼬이게 된다 - 이를 위해 여러개의 가능성을 모두 트랙킹하는 multiple pose hypothesis 기법을 제안한다.